애플페이 신한, KB국민, 우리카드 합류 및 티머니는 언제?
애플페이가 한국에서 새로운 파트너를 모집하여 서비스를 확장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한, KB국민, 우리 카드(비씨카드)가 파트너로 합류할 예정이며, 티머니의 합류도 예정되어 있다고 하는데 언제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애플페이 신한, KB국민, 우리(BC)카드 파트너 확정?
애플페이는 근거리무선통신(NFC)을 이용한 결제 서비스로, 첫 번째 현대카드에 이어 두 번째 애플페이 파트너로 선정된 카드사입니다. 이들 카드사의 합류로 애플페이의 사용처가 확대되고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가 보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한카드, 국민카드 점유율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는 한국에서 큰 점유율을 가진 카드사로, 신한카드는 전체 카드시장의 21%, KB국민카드는 17%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프로세싱 전문성을 가진 비씨카드가 합류하면 애플페이의 사용처와 범용성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들 카드사는 애플페이 도입을 통해 MZ세대(Millennial Generation and Generation Z)를 확보하고 인터넷전문은행 등에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도입 시기
아이폰 15가 출시되는 시점인 9월 에서 10월 사이에 위 3사 카드사의 애플페이 서비스 론칭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엔 MZ 세대들의 아이폰 사용비율이 더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와 같은 내용은 점차 사용자를 늘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페이 티머니 확정?
애플페이 교통카드 필요한가?
애플 아이폰 사용자들이 가장 불편했던 것이 바로 교통카드 기능이였습니다. 어느 리서치 기관에서 가장 써보고 싶은 오프라인 가맹점이 어딘지 물어보아을 때 30% 가 넘는 비율로 '교통카드'라고 응답을 했습니다.
이런 만큼 절실히 필요한 기능인데 최근 애플 개발문서에 티머니(T money) 항목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그동안 애플과 대한민국 티머니가 교통카드 도입을 위해 필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었으며, 단말기 및 보안과 안정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애플페이 교통카드 도입 시기
정확한 도입일자에 대해 알려주지는 않았지만 앞서 말한 9월 ~ 10월 경 신한, KB국민, 우리 카드의 서비스 론칭과 동시에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4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드사들과 교통카드 기능까지 같이 서비스가 확대된다면 아이폰을 사용하는 젊은 세대들의 이동이 더 많이 질 수도 있다고 시장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국내 애플페이 카드사 확대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그 대상으로는 신한, 국민, 우리카드가 될 것이며 티머니 교통카드 기능도 같이 서비스될 것이라는 내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 같이 보면 무조건 도움 되는 정보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