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맥북프로 M1 프로, M1 맥스 '역대급 성능 공개' M1X 아님.
이번 애플 이벤트에서 m1 pro, m1 max 프로세서가 새로 공개되었습니다. 새로운 프로세서를 탑재한 맥북 프로와 별도로 에어 팟 3세대가 발표가 되었었죠. 그중에서 m1 pro와 m1 max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M1 프로, M1 맥스
작년 11월에 M1칩셋이 공개가 되었었죠. 그때만 해도 탈인텔을 선언한 애플의 다짐을 볼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이번 m1 pro와 m1 max는 탈인텔을 넘어섰다고 봅니다. 이번 m1 pro와 m1 max 가 대단한 이유는 CPU, GPU, RAM까지 모든 걸 잡은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호환성과 다양한 변수를 계산해야 하는 타 기업 제품이 아닌, 자체 제작한 제품이므로 호환성과 구동 성능에선 두말할 것도 없이 뛰어납니다.
새로운 칩셋의 이름만 보면 기존 M1의 확장 정도로 보이나 기존 대비 몇 배 이상 복잡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특히 M1 Max의 구조는 M1과 M1 Pro와 비교하면 엄청나게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M1 Max는 5nm 공정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400GB/s의 메모리 대역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 모델에 비해서도 그래픽 코어 또한 2배 이상 확장되었습니다. 약 570억 개 트랜지스터로 구성되어있으며, 한 개의 칩셋에 통합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그래픽 성능 또한 현재 그래픽 시장에서 중상위 정도의 수준을 보이는 대단한 칩셋입니다.
CPU 성능
CPU 성능 비교표입니다.
M1과 비교하여 M1 Pro, M1 Max가 월등하며, 타 프로세서에 비해 70%나 더 적은 전력 소모를 보여줍니다. 성능은 높고 전력을 덜 소모하는 뛰어난 제품임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GPU 성능
GPU 성능 또한 M1과 비교해서 약 4배 이상의 성능을 보이고, 전력 소모량 역시 타 그래픽에 비해 매우 낮은 제품입니다. 용량과 대역폭이 워낙 큰 수치가 늘어났기 때문에 정말 큰 차이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맥북 프로
M1 pro, M1 max 가 장착된 맥북 프로 또한 공개가 되었습니다. 이전 세대 13인치 맥북 프로에 비해 약 13배 이상 빠른 타임라인 렌더링을 수행하며, 비디오 변환은 Max 가 Pro에 비해 약 10배 이상 빠른 성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번 맥북 프로 역시 이전 세대와 비교해 워낙 큰 성능 향상을 보여주기 때문에 기존 유저들의 구매욕구가 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미니 LED 가 장착되어 디스플레이 부분에서 큰 진보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전보다 약 120배 작아진 10,000 개의 미니 LED 가 더욱더 선명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칩셋의 압도적 성능으로 인해 디스플레이가 조금은 묻힌 맥북 프로이지만 디스플레이 향상이 매우 커 앞으로의 더욱더 큰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