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증후군 필수인 베이크 아웃 못했다면?-공기청정기 추천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새집으로 이사 갈 예정이신가요? 새집증후군 예방하는 베이크 아웃은 하셨죠? 신축 건물이라 새로 지어서 너무 좋은데 건축 자재와 가구,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해 성분에 발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 아시나요? 만약 베이크아웃을 아직 못했다면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며, 사정 상 못하고 입주했다면 우리 가족 건강을 지켜주는 최첨단 기술력을 가진 공기청정기를 추천드립니다.
새집증후군이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새로 지은 건물 내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 문제와 불쾌감입니다. 건축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오존 등과 같은 여러 오염물질로 인해 인체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신체적 이상 증상
- 단시간 노출: 두통, 눈, 코 따가움, 가려움, 현기증, 피로감, 집중력 저하
- 장시간 노출: 호흡기 질환, 피부질환, 심장병, 암
그렇다면 새집 증후군을 피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바로 베이크아웃이라는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새집으로 입주 전 이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베이크 아웃을 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신축 아파트/ 빌라 베이크 아웃하는 방법
▶ 베이크 아웃이란? (Bake Out)
건물 내 실외와 통하는 창문을 전부 닫은 후 실내 온도를 올려 빠르게 유해물질이 나오게 만든 후 환기를 통해 배출하는 방법입니다. 유해물질이 쌓여있다가 방출을 하기 때문에 입주 전에 하는 것을 추천하며, 어린 자녀가 있거나 질환이 있어 건강이 안 좋은 사람에겐 필수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베이크 아웃 순서
- 신축 건물 내 모든 창문을 전부 닫습니다.
- 모든 가구의 서랍과 문을 열어 놓습니다.
- 집 전체 보일러 또는 전열기구를 가동해줍니다. (35~40도, 만 8~10 시간)
- 보일러를 중지시키고 모든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주세요. (2시간)
- 위 과정을 4~5회 반복합니다.
▶ 효과
위 표를 보게 되면 가장 새집증후군에 큰 영향을 미치는 포름알데히드(CHOH)를 약 50% 가까이 줄이는 효과가 있고, 기타 휘발성 유기 화합물 또한 50% 이상 감소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 작업 시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 (공기 중 유해물질이 많기 때문)
- 지역난방 시 보일러가 35~40 도 까지 올라가지 않음
- 유해물질을 모두 없앨 수는 없음 (거주하면서 조금씩 없어짐)
베이크아웃 셀프 경험 후기
현실적으로 베이크 아웃 작업을 시간 내서 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시공사에서는 자체적으로 관리자들이 한다고 하지만, 수많은 세대들을 자기 집처럼 정성을 들여서 하기란 현실적으론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작업을 위해선 엄청나게 많은 공수가 들기 때문입니다. 다 시간과 돈이 투입되기 때문에 완벽한 베이크 아웃을 하기란 아주 어렵고 해 준다고 해도 한 번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글쓴이도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을 분양받아 입주 전 베이크 아웃을 직접 해보았는데 이게 만만치 않았습니다. 현재는 어떨지 모르지만 제가 집을 장만한 5년 전엔 잔금을 완납하지 않아 입주증을 없으면 마음대로 새집에 들어가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결론적으로 이사하기 전 베이크아웃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없게 됩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이사 2주 전 미리 잔금을 치르고 입주증을 받아 입주 청소와 베이크아웃을 했습니다. 입주증을 받은 이후의 전기, 수도, 보일러의 사용량은 당연히 자기 부담이 됩니다.
그당시 작업하면서 느낀 건 '정말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만약 안 했다면 이 유해물질이 다 내 몸속에 들어가는 것인가?'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보일러를 가동한 후 8시간 지나서 2시간 정도 환기시키고 하면 하루가 끝이 납니다.
그리고 환기시키기 위해 집에 들어가자마자 느껴지는 매캐하며 기분 나쁜 공기가 눈과 코를 찔러 '정말 새집증후군 무섭구나!, 이런 환경이라면 몸이 안 아플 수가 없겠다' 하는 생각마저 들면서 환기를 해준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5번까지 하지는 못했고 그나마 직장 다니며 시간 빼서 3번 정도 했습니다. 피톤치드 용액과 등에 짊 어매는 연무기까지 구매해 아내와 같이 직접 뿌려주기도 하고, 방마다 숯까지 비치하며 공기정화를 시켜줬습니다. 왜냐하면 당시 5살 아이와 갓난쟁이가 입주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더 큰 신경을 써야만 했습니다.
입주하고 나서도 꾸준한 환기와 공기청정기를 24시간 열심히 가동해 줬답니다. 만약 그 당시 제대로 베이크아웃을 못했다면 아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쳤을지 상상만 해도 끔찍합니다.
베이크아웃을 하지 못했다면?
어쩔 수 없이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할 수 있는 상황이 안되었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이건 어쩔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유해물질이 살면서 계속 뿜어져 나오기 때문에 이미 입주 한 이후라면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입주 초기엔 주기적으로 꾸준한 환기뿐이 답입니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미세먼지가 나빠지는 상황이라 환기시키기도 여의치 않은 게 요즘 현실입니다. 특히 이사철인 봄과 가을에 중국발 황사와 초미세먼지가 극성이기 때문에 환기시킨다고 함부로 창문을 열면 눈, 코와 목이 따끔거리고 폐 건강에도 안 좋을 수 있으니 진퇴양난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럴 때 추천드리는 것은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긴 하지만 성능 좋은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얼마 전 출시한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공기청정기" 같은 경우는 새집증후군 유해물질 1번인 포름알데히드를 제거시켜주는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다이슨 만의 첨단 기술로 공기청정기 속 촉매필터가 새집에서 수년 동안 방출되는 포름알데히드를 정확하게 감지하여 지속적으로 파괴시켜줍니다. 이렇게 되면 집안 벽지나 가구 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이 파괴되니 상황이 여의치 않아 환기를 못 시킨다 해도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헤파 H13등급의 초미세먼지 필터를 장착했기 때문에 기기 내부로 들어간 유해 공기는 밖으로 절대 빠져나올 수 없습니다. 최신 기기답게 음성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어 및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혹시 삼겹살 좋아하세요? 음식점에서 먹을땐 좋지만, 집에서 한번 구울 때 나오는 연기와 미끌거림, 집안 곳곳에 베이는 냄새 때문에 선뜻 도전하기 두렵습니다.
이 또한 다이슨 공기청정기에는 냄새를 탈취시켜주는 기능이 있어 삼겹살 냄새 97%를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이젠 집에서 부담없이 냄새 베이지 않고 삼겹살 드세요!
휴미디파이 쿨 포름알데히드라는 상위 모델에는 추가로 가습까지 해주는 기능이 있어 공기질과 습도를 관리해주기 때문에 별도의 가습기가 필요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습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이모델을 더 추천 드립니다. 5L나 들어가는 물통 덕분에 36시간 동안 위생적으로 가습이 가능합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엔 새집증후군을 예방해주는 베이크아웃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만약 제대로 못했을 때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공기청정기에 대해서도 추천을 해드렸습니다. 새집으로 이사하시고 좋은 일만 생기길 바라며 항상 건강하고 해복하게 지내시기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인해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다이슨 V12 V15 더 쉬운 비교 있을까? (feat. 돈 버는 구매방법)
파세코 바디드라이어 VS 보랄 바디드라이어 - 결정장애 고민 끝!
댓글